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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네트워킹(1/13) - 네트워킹은 무엇일까 본문
https://youtube.com/playlist?list=PLy-g2fnSzUTDsS7kCzmFYn4BJK6nCs0_r
Tucker 님의 게임 네트워킹의 이해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.
네트워킹은 무엇일까
간단하게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.
컴퓨터 내에서 부품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도
일종의 네트워킹이라고 할 수 있다.
하지만 일반적으로 네트워킹은 컴퓨터끼리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.
그러면 컴퓨터 내의 네트워킹과 컴퓨터 간의 네트워킹의 차이는 무엇일까?
1. 지연시간의 발생( Latency )
컴퓨터 간의 네트워킹은 지연시간이 발생하게 된다.
빛의 속도로도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133ms가 발생하게 된다.
물리적 거리로 인해 지연시간이 발생하게 된다.
일반적으로 ping이라고 하는 게 지연시간이다.
100ms = 0.1 sec
Round Trip Time : 주고받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
2. 연결 안정성 문제
인터넷은 거미줄처럼 이어져있다. World Wide Web이라고 부름
따라서 여러 컴퓨터를 거쳐 가기에 중간에 문제가 있다면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.
나-isp-backbone-isp-서버
이런 식으로 여러 과정을 거쳐간다.
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연결 안정성 문제는 더 자주 발생한다.
3. 순서 비보장
순서가 보장되지 않는다.
컴퓨터 내부에서는 순서대로 보내면 그대로 받지만 인터넷에서는 그렇지 않다.
거미줄처럼 이어져있는 인터넷은 한 경로로만 이동하지 않는다.
여러 경로로 보내보고 빨리 도착하는 경로를 선택하는 구조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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